본문 바로가기

연애 심리학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   질투 시그널과 소유욕 강한 남자의 특징

반응형

"사귀지도 않은데 다른 남자 이야기를 꺼내면 갑자기 불쾌해한다", "남자 배우 보고 멋있다고 칭찬하니 갑자기 욱한다"라는 경험은 없나요?

남자도 질투심을 품습니다. 이번에는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와 질투 시그널, 그리고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 목차

● 왜 질투하는 걸까?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

  ① 누구라도 바람피운다 ...라는 의심으로부터

  ② 자기 자신에게 자신이 없어서

  ③ 친밀감을 이성적인 호감으로 착각

● 남자의 질투 시그널

  ① 갑자기 불쾌해한다.

  ② 자신이 훨씬 낫다고 강하게 어필한다.

  ③ 억지로 화제를 바꾼다.

  ④ 질투 상대에 대해 욕을 한다.

● 교제 전에 알 수 있다면!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은?

  ① 평소 부정적인 발언이 많다

  ② SNS에 연인(전 여친)과의 사진을 잘 올렸었다.

  ③ 애정 표현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원한다.

  ④ 질투심을 유발하려 한다.

● 질투심이 강한 남자보다 신뢰해 주는 남자를 선택하자.

 


◆ 술친구로 사이좋게 지내는데, 다른 남자의 이야기만 하면 갑자기 불쾌해한다.

◆ 남자 친구와 티비를 보고 있을 때 남자 배우 보고 멋있다고 칭찬하니 갑자기 욱한다.

당신은 전혀 의식하지도 않았는데, 상대 남자가 갑자기 질투심을 드러내어 놀란 경험 없습니까?

남자 특유의 질투심 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 질투하는 걸까?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

대체 왜 질투심을 품는 것일까요? 그 심리는 3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 ① 갑자기 불쾌해한다.

자신이 과거에 바람피운 경험이 있는 남자, 지금도 여전히 바람을 피우고 있는 남자는 그녀도 같은 짓을 하는 건 아닐까?라는 의심을 품고 있습니다.

여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뜬금없이 의심받는 격이 되는 거죠.

이런 타입의 남자는 "나처럼 상대도 바람피우는 거 아냐"라는 불안감을 질투심과 소유욕으로 바꿔 버리는 것입니다.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 ② 자신이 훨씬 낫다고 강하게 어필한다.

기본적으로 질투심은 자신감이 없는 것이 원인 입니다.

자신에게 자신감을 가질 수 없을 때, 남자는 성격은 내향적이 되는 반면, 가까운 사람에게는 공격적입니다.

이런 면이 좋아하는 사람이나 연인을 향해서는 아주 강한 질투심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에게 자신이 없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을 독점하고 싶다고 소망합니다.

그 결과 사귀는 사이가 아니어도, 마음에 드는 여자가 다른 남자와 친하게 지내고 있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질투심을 불태웁니다.

남자가 질투하는 심리 ③ 친밀감을 이성적인 호감으로 착각

사귀는 사이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여사친인 그녀에게 질투심과 소유욕을 품는 경우는 그렇게 드물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남자는 친밀감을 연애 감정으로 쉽게 착각하기 때문 입니다.

실제로 남자는 여성인 친구나 지인과의 좋은 관계를 연애 감정이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걸 위스콘신 대학의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실험 내용]

친구로서 평균 2년 정도의 교제가 있는 남녀 88쌍을 모아 비밀 엄수를 조건으로 각자 다른 방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도록 했다.

· 여사친에게 성적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 상대는 자신에게 이성으로써 호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결과]

대부분의 남자가 여사친을 이성으로 의식하고, 또한 그 여자 친구가 자신을 좋아하는 게 틀림없다고 믿어 버릴 확률도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덧붙여서, 이 연구에서 "여자는 남사친을 이성으로 의식하는 경향이 적었고, 대부분 상대가 자신에 대해 성적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즉, 남자와 여자는 분명히 우정을 받아들이는 방법이 다르고, 그것이 교제 여부와 관계없이 뜬금없는 질투심의 표현으로 이어진다 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자의 질투 시그널

그렇다면 남자는 질투할 때 어떤 태도 혹은 시그널을 보이는 걸까요?

사실 남자들이 질투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왜냐하면 그 태도는 아주 철없는 아이 같기 때문입니다.

남자의 질투 시그널 ① 갑자기 불쾌해한다.

조금 전까지 술자리에서 즐겁게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직장에서 인기 있는 남자 직원이 가까운 자리로 바꿔앉으니 그때부터 침묵

당신이 다른 남자와 이야기 주고받기 시작하면 불안해하며 술 마시는 속도가 빨라진다.

...... 등 불쾌해하며 말 수가 줄어드는 패턴.

이것은 당신에게 질투하는 걸 들키지 않고 싶어 하면서도 신경 좀 써달라는 전형적인 질투 시그널입니다.

남자의 질투 시그널 ② 자신이 훨씬 낫다고 강하게 어필한다.

"나 올해 보너스 엄청나"

"그 녀석보다 내가 더 좋은 대학 나왔어"

질투심을 불태우고 있는 남자는 라이벌인 동성에 대해 수입이나 사회적 지위, 능력 등이 뛰어나다는 것을 어필 하려합니다.

자신이 상대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좋아하는 여성에게 어필하고 싶은 거죠.

남자의 질투 시그널 ③ 억지로 화제를 바꾼다.

마음에 드는 여자가 있는 술자리에서 화제의 중심이 자기에서 벗어나 다른 상대에게 집중되는 경우

그녀가 회사 동료의 마음 씀씀이나 장점 또는 남사친과 학창 시절 둘만의 추억을 이야기하는 경우

이런 식으로 좋아하는 여자가 자신 이외의 남성에게 관심을 보이거나 칭찬하는 상황이 되면 "그런 이야기는 이제 그만하고 ...", "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처럼 노골적으로 화제를 바꾸려는 행동은 남자가 질투심에 불타고 있다는 증거.

좋아하는 여자는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지길 바랍니다.

남자의 질투 시그널 ④ 질투 상대에 대해 욕을 한다.

"그 녀석 예전에는 엄청 촌스러웠던 거 모르지"

"확실히 그 녀석 멋지고 일도 잘 하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예전 직장에서는 실수도 많이 하고 매일 상사한테 깨졌었어"

...... 그녀가 관심을 보이는 이성에게 밑도 끝도 없이 욕하는 것도 질투의 사인.

라이벌이라고 여기는 남자에 대해 자신이 우월하다는 걸 증명하지 못한다면 상대를 낮춤으로써 자신을 높이려는 것입니다.

교제 전에 알 수 있다면!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은?

질투심이 너무 강한 남자는 연인이 되기 전까지는 매력적으로 보일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최선을 다해 당신에게 어필하고 잘 보이려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막상 사귀고 나면 속박이 심하고 귀찮기만 한 남자 친구 가 되기도 합니다.

사귀고 나서 후회하는 지뢰 같은 남자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질투심이 강한 남성의 특징을 잘 알아둡시다.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 ① 평소 부정적인 발언이 많다

평소 "나 같은 게", "해봤자 어차피 안될 거야"식의 부정적인 발언이 많은 남자는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는 타입.

자신이 없음은 질투심의 강도와 직결된다는 사실! 사귀게 된다면 심하게 속박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나를 격려해 주는 너는 최고의 여자야", "앞으로도 나를 지탱해 줘"처럼 자신의 나약함을 설득의 무기로 쓰거나, 모성애를 자극하는 말을 하더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 ② SNS에 연인(전 여친)과의 사진을 잘 올렸었다.

기회가 된다면 그의 과거 SNS 사진을 거슬러 올라가 확인해보자.(어렵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방법도 있다.)

이전 게시물에 전 여자 친구와의 데이트 사진이나 연애에 대한 생각 또는 이야기가 많았다면 그것 또한 연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증거.

당연히 독점욕도 강하기 때문에 질투심도 장난이 아니겠죠.

만약 지금도 전여친이나 지나간 연애에 대해 그리워하는 글(댓글도 포함)을 적는다면 최악!

사귀고 난 후 편해지기 시작하면 "전 여친은 〇〇 해줬는데 ......" 아무렇지도 않게 전 여친과 비교하는 말도 안 되는 짓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 ③ 애정 표현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원한다.

"나 좋아해?",

"매일 사진 보내줘",

"여차 친구랑 매일 밤마다 문자 말고 전화하고 싶어"

연애 초기의 핫한 기간이라면 몰라도 평소에도 이렇게 강한 애정 표현 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질투심뿐만 아니라 의존도 또한 강한 타입 입니다.

당신을 향한 애정이 질투로 바뀌었을 때를 생각해본다면 그다지 추천할 수 없습니다.

질투심이 강한 남자의 특징 ④ 질투심을 유발하려 한다.

"오늘은 여자애들이랑 놀고 온다", "미팅에 나와달라네", "저 애 나 좋아하는 거 아냐" 등 억지로 질투를 유발하려는 남자도 절대 곱게 봐주지 말 것.

실제로 그런지 어떤지는 둘째치고, 당신의 마음이 자신에게 향하게 하기 위한 행동 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생각 없이 말하는 데다 알아서 헤아려 주길 바랄뿐더러, 상대가 헤아려주지 않으면 아주 불쾌해합니다.

솔직히 말해 정말 귀찮은 타입 이죠.

질투심이 강한 남자보다 신뢰해 주는 남자를 선택하자

당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존중해 주는 사람과 자신의 질투심을 바탕으로 연애에 열심인 사람은 겉으로는 행동이 비슷해 보일지라도 내면은 완전히 다릅니다.

물론 다른 남자들과 만나고 놀러 다녀도 아무런 반응조차 없는 남친은 논외겠죠.

하지만 당신의 선택과 행동을 믿고 자유롭게 지켜주는 남자와,

질투심으로 똘똘 뭉쳐 비판적이고 속박하려는 남자, 어느 쪽이 오랜 인연으로 이어질까요?

너무 강한 질투심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이 없고 의존하려는 마음도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교제전에 이런 점을 간파했다면 가급적 거리를 두도록 합시다.

또 어쩌다 이런 사람이 남자 친구가 되어 버렸다면, 앞으로 둘의 교제 방법에 대해 냉정하게 생각해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