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

수경재배 어떻게 해야할까   초보자도 가능한 야채 과일 소개

반응형

흙 없이 물로 식물을 키우는 수경재배.

주변에 있는 페트병 같은 물건부터 수경재배 전용 키트까지 방법도 다양합니다만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야채, 과일, 허브 등 장르별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수경 재배

 수경 재배 장점

  빠른 성장

  유기농

  안정된 퀄리티

  물주기

  공간 활용

 수경 재배 스타일

  페트병과 유리병

  수경 재배용 전용 키트

 수경 재배 주의점

  비료

  온도와 햇빛

 

수경 재배

집에서의 시간이 늘어나는 요즘 식물을 기르는 사람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을 처음 기르는 초보도 문제없는 수경재배!

수경재배는 토양재배를 대체하는 재배방법으로 원예분야에서 예전부터 자주 사용되는 방법인데요

여러 작물에도 응용하기 시작했고, 토양의 종류에 영향을 받지 않아 농가는 물론 가정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수경 재배 장점

빠른 성장

토경재배와 같이 흙에 뿌리를 내리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영양소의 흡수 효율이 좋아 토경재배의 2배 가까이 빨리 성장합니다.

※물을 너무 갈아주지 않으면 뿌리에 닿는 영양이나 산소가 부족하여 생육도 나빠지는 일도 있습니다.

 

유기농

작물 재배 시 토양으로부터 생기는 질병이 많은데 수경 재배는 이런 질병들로부터 안전하며,

실내에서 키우면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안전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안정된 퀄리티

실내에서 하는 수경 재배는 안정된 환경에서 관리하기 쉽습니다.

물론 최적의 컨디션으로 관리된 토경 재배의 식물과는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일정 수준의 퀄리티는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게 가능합니다.

 

물 주기

수경 재배의 장점으로는 머니머니 해도 물 주기입니다.

가끔씩 물을 갈아주기만 하면 되므로 토경 재배와 같이 번거롭게 물을 줄 필요가 없죠.

 

공간 활용

수경 재배는 쓰고 남은 유리병, 페트병 또는 전용 키트 등 실내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합니다.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는 공간에 식물을 두면 공간 활용도도 높아지고 플랜테리어의 소품으로도 좋습니다.

 

수경 재배 스타일

페트병과 유리병

특이한 색깔이나 모양의 유리병, 한정 패키지의 패트병 등 사용 후 버리기 아까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병이나 페트병을 수경 재배용으로 리메이크하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용기에 그대로 물을 채워 식물을 꽂아도 되고, 페트병은 윗부분을 잘라 넓게 쓸 수도 있죠.

 

수경 재배용 전용 키트

좀 더 제대로 된 형태를 원한다면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전용 키트를 추천합니다.

온도나 빛은 물론 자동으로 급수까지 해주는 제품도 있고,

LED 색깔과 용기의 모양에 따라 내 방에 딱 맞는 인테리어 소품이 되기도 합니다.

 

수경 재배 주의점

비료

흙에서 키울 때에는 액체 비료는 물론 여러 종류의 비료를 사용합니다만 수경 재배에서는 액체 비료만 사용 가능합니다.

야채용, 과실용, 꽃용 등 용도별로 다양한데요 액체 비료의 대부분이 희석하여 사용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500배 희석이 필요한데 액체 비료 2ml에 물 1L 정도입니다만,

평상시 물 주는 타이밍에 물에 섞어 주면 됩니다.

 

온도와 햇빛

온도와 햇빛도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좀 더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생육 단계에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한 잎이나 줄기로 수경 재배를 시작한 단계라면 햇볕이 따뜻하게 잘 드는 곳에 두면 되지만 뿌리가 나는 쪽은 어둡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뿌리가 날 때까지 종이컵에 담가두던지 쿠킹호일로 뿌리 부분을 감싸주면 됩니다.

 

 

번거로운 분갈이도 필요 없고, 농약 없이 유기농 재배도 가능한 데다가,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혼자 먹을 야채는 직접 마련할 수도 있는 수경 재배!

알면 알수록 장점도 많고 매우 편리한 재배 방법인 수경 재배 한번 도전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