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

락토페린 이제는 항미생물 단백질로 이너케어

반응형

락토페린은 철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진 당단백질로 모유나 포유동물의 젖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내에서는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는 락토페린이 산양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락토페린의 효과와 어떻게 섭취하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의 효과

  ① 면역력 강화

  ② 장 내 환경 개선

  ③ 빈혈 예방 효과

  ④ 위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

  ⑤노화를 막는 효과

산양유 모유 대체 유아식으로 각광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은 1939년에 덴마크의 화학자인 제렌 센 박사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만,

이후 1961년에 프랑스 학자에 의해 락토페린이라고 명명되어 지금까지 쓰이고 있는 것이죠.

락토(lacto)는 우유, 페린(ferrin)은 철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는데요

철과 결합하는 성질로 인해 락토페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락토페린은 열에 약하고 산과 효소로 분해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유와 같이 대부분 열처리가 되는 유제품에는 락토페린이 거의 포함되지 않습니다.

 

락토페린(lactoferrin)은 강한 항바이러스, 항균성 물질로 사람과 젖소의 초유(初乳)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강한 항균력, 살균력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철분 흡수를 촉진함으로써 빈혈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락토페린은 붉은색을 띠고 있어서 발견 당시에는 "붉은 단백질"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사람의 타액, 눈물, 혈액 등에도 락토페린이 포함되어 있어 점막을 세균 등으로부터 지킵니다.

이런 락토페린은 출산 후 3일 동안 나오는 초유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아직 면역력이 없는 유아를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락토페린의 효과

① 면역력 강화

락토페린에는 NK(내추럴 킬러) 세포라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NK세포란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찾아내 공격하여 몸을 지키는 기능을 하는 세포의 일종인데요

락토페린으로 인해 NK 세포 수가 늘어나거나 NK 세포의 활성화가 강해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거기다 락토페린은 알레르기 등의 면역과잉반응이 있는 경우 면역 항진을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② 장 내 환경 개선

락토페린에는 장내의 유산균을 증식시키는 프리바이오틱스의 기능이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란 유산균의 양분으로 식이 섬유나 올리고당도 이에 해당됩니다.

 

인간의 장내에는 약 100종류, 100조 개 이상의 세균이 흩어져,

비피더스균 등의 좋은 균과 웰슈균 등의 나쁜 균이 끊임없이 세력 싸움을 벌이고 있죠.

 

유아의 장에는 좋은 균이 90%를 차지하고 있지만 나이에 따라 그 수는 감소합니다만

나쁜 균이 증가하면 변비나 설사 등의 원인이 됩니다.

 

③ 빈혈 예방 효과

대부분의 빈혈 증상은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는데요

락토페린은 철과 연결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흡수가 좋지 않은 철 성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는 효과적입니다.

 

④ 위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

또 다른 효능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해 강한 항균 작용을 발휘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장에서 위궤양과 위암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입니다.

50세 이상의 약 70%, 국민 전체의 약 50%가 감염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2개월간 락토페린을 마신 결과 대상자의 약 30%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수가 10분의 1까지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⑤노화를 막는 효과

활성 산소는 체내에 섭취한 산소가 활성화하면서 발생합니다.

본래 체내의 암세포나 세균을 공격해 죽이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과잉으로 발생하면 체내의 지질을 산화시키거나 정상적인 세포를 손상시키는 등 노화를 촉진시키죠.

락토페린은 활성산소의 과잉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화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양유 모유 대체 유아식으로 각광

모유나 동물의 초유에 락토페린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꾸준히 섭취하긴 쉽지 않습니다만,

청정지역 뉴질랜드에서 사계절 자연 방목한 산양의 젖은 락토페린을 비롯해 풍부한 기능 성분을 천연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양유의 가장 큰 특징은 단백질과 지방 구성이 모유와 비슷하다는 점이죠.

우유처럼 소화를 방해하는 요소가 없고 지방의 부피가 작아 유아도 쉽게 소화, 흡수할 수 있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거의 없는 것 또한 모유와 공통된 부분입니다.

 

산양유아식을 고를 때에도 고려할 점이 있다.

첫째 탈지분유가 아닌 산양 원유만을 사용했는지

산양원유 함유량이 높을수록 기능성 모유성분도 높습니다.

 

둘째 우유 유청단백이 들어 있진 않는지 확인

우유 유청단백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락토페린의 효능을 떨어뜨립니다.

함유 유무는 분유 캔 뒷면의 원료 표기를 확인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향상, 장과 위 건강, 빈혈 등으로 고민이 많은 분들,
또는 노화 방지에 관심이 많은 경우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락토페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면역력이 신경 쓰이는 시기에는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기 마련인데요

미리미리 챙기는 습관으로 이번 한 해도 건강하게 보내도록 합시다.

반응형